Skip to content

폴스루 속성

이 페이지에서는 컴포넌트 기초를 이미 읽었다고 가정합니다. 컴포넌트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그 문서를 먼저 읽으십시오.

속성 상속

"폴스루(fallthrough: 대체) 속성"은 컴포넌트에 전달되는 속성 또는 v-on 이벤트 리스너 이지만, 이것을 받는 컴포넌트의 props 또는 emits에서 명시적으로 선언되지 않은 속성입니다. 일반적인 예로는 class, style, id 속성이 있습니다.

컴포넌트가 싱글 루트 엘리먼트를 렌더링하면 폴스루 속성이 루트 엘리먼트의 속성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MyButton> 템플릿이 있는 컴포넌트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template
<!-- <MyButton>의 템플릿 -->
<button>클릭하기</button>

그리고 이 컴포넌트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부모:

template
<MyButton class="large" />

최종 렌더링된 DOM은 다음과 같습니다:

html
<button class="large">클릭하기</button>

여기서 <MyButton>class를 허용되는 프로퍼티로 선언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class는 폴스루 어트리뷰트로 처리되어 <MyButton>의 루트 엘리먼트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classstyle의 병합

자식 컴포넌트의 루트 엘리먼트에 이미 class 또는 style 속성이 있는 경우, 상위 엘리먼트에서 상속된 class 또는 style 값과 병합됩니다. 이전 예에서 <MyButton>의 템플릿을 다음과 같이 변경한다면:

template
<!-- <MyButton>의 템플릿 -->
<button class="btn">클릭하기</button>

그러면 최종 렌더링된 DOM은 다음과 같습니다:

html
<button class="btn large">클릭하기</button>

v-on 리스너 상속

v-on 이벤트 리스너에도 동일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template
<MyButton @click="onClick" />

click 리스너는 <MyButton>의 루트 엘리먼트인 <button> 엘리먼트에 추가됩니다. <button>을 클릭하면 부모 컴포넌트의 onClick 메서드가 트리거됩니다. <button>에 이미 v-on으로 바인딩된 click 리스너가 있는 경우 두 리스너가 모두 트리거됩니다.

중첩된 컴포넌트 상속

컴포넌트가 다른 컴포넌트를 루트 노드로 렌더링하는 경우, 예를 들어 <MyButton>을 리팩터링하여 <BaseButton>을 루트로 렌더링합니다:

template
<!-- 다른 컴포넌트 하나를 렌더링하는 <MyButton/> 템플릿 -->
<BaseButton />

그러면 <MyButton>이 수신한 폴스루 속성이 자동으로 <BaseButton>으로 전달됩니다.

참고:

  1. 전달되는 속성이 <MyButton>에서 props로 선언되었거나 emit으로 등록된 핸들러일 경우, <BaseButton>으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MyButton> 에서 명시적으로 선언되어 "사로잡혔기(consumed)" 때문입니다.

  2. 그러나 전달되는 속성이 <MyButton>의 템플릿에서 다시 선언된 경우, props나 핸들러로 허용될 수 있습니다.

속성 상속 비활성화

컴포넌트가 속성을 자동으로 상속하지 않도록하려면, 컴포넌트 옵션 중 inheritAttrs: false를 설정합니다.

<script setup>을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일반 <script> 블록을 사용하여 이 옵션을 선언해야 합니다:

vue
<script>
// 일반 <script>를 사용하여 옵션 선언
export default {
  inheritAttrs: false
}
</script>

<script setup>
// ...setup 로직
</script>

속성 상속을 비활성화하는 일반적인 시나리오는 루트 노드 이외의 다른 엘리먼트에 속성을 적용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inheritAttrs 옵션을 false로 설정하면 폴스루 속성을 적용해야 하는 위치를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폴스루 속성은 템플릿 표현식에서 $attrs로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template
<span>폴스루 속성: {{ $attrs }}</span>

$attrs 객체에는 컴포넌트의 props 또는 emits 옵션으로 선언되지 않은 모든 속성(예: class, style, v-on 리스너 등)이 포함됩니다.

참고:

  • props와 달리 폴스루 속성은 JavaScript에서 원 표기를 유지하므로 foo-bar와 같은 속성은 $attrs['foo-bar']로 접근해야 합니다.

  • @click과 같은 v-on 이벤트 리스너는 $attrs.onClick 속성에 노출 됩니다.

이전 섹션<MyButton> 컴포넌트 예제 사용 - 때로는 스타일 지정을 위해 실제 <button> 엘리먼트를 <div>로 추가 래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template
<div class="btn-wrapper">
  <button class="btn">클릭하기</button>
</div>

여기서 classv-on 리스너와 같은 폴스루 속성이 외부 <div>가 아닌 내부 <button>에 적용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inheritAttrs: false로 설정하고, v-bind="$attrs"로 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template
<div class="btn-wrapper">
  <button class="btn" v-bind="$attrs">클릭하기</button>
</div>

인자없는 v-bind는 객체의 모든 속성을 대상 엘리먼트의 속성으로 묶는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다중 루트 노드에서 속성 상속

단일 루트 노드가 있는 컴포넌트와 달리 여러 루트 노드가 있는 컴포넌트에는 자동 속성 폴스루 동작이 없습니다. $attrs가 명시적으로 바인딩되지 않은 경우 런타임 경고가 발행됩니다.

template
<CustomLayout id="custom-layout" @click="changeValue" />

<CustomLayout>에 다음과 같은 다중 루트 템플릿이 있는 경우, Vue가 폴스루 속성을 적용할 위치를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경고가 표시됩니다:

template
<header>...</header>
<main>...</main>
<footer>...</footer>

$attrs가 명시적으로 바인딩된 경우, 경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template
<header>...</header>
<main v-bind="$attrs">...</main>
<footer>...</footer>

JavaScript에서 폴스루 속성 접근하기

If needed, you can access a component's fallthrough attributes in <script setup> using the useAttrs() API: 필요한 경우 useAttrs() API를 사용하여 <script setup>에서 컴포넌트의 폴스루 속성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vue
<script setup>
import { useAttrs } from 'vue'

const attrs = useAttrs()
</script>

<script setup>을 사용하지 않으면 attrssetup() 컨텍스트의 속성으로 노출됩니다:

js
export default {
  setup(props, ctx) {
    // 폴스루 속성은 ctx.attrs로 노출됩니다.
    console.log(ctx.attrs)
  }
}

여기서 attrs 객체는 항상 최신 폴스루 속성을 반영하지만 (성능상의 이유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감시자를 사용하여 변경 사항을 관찰할 수 없습니다. 반응성이 필요하다면 prop를 사용하세요. 또는 onUpdated()를 사용하여 업데이트할 때마다 최신 attrs로 부작용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attrs 인스턴스 속성을 통해 컴포넌트의 폴스루 속성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js
export default {
  created() {
    console.log(this.$attrs)
  }
}
폴스루 속성 has loa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