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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 생명주기

참고

생명주기 훅의 여러 사용법에 대해서는 가이드 - 생명주기 훅을 참고하십시오.

beforeCreate

인스턴스가 초기화된 후 호출됩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beforeCreate?(this: ComponentPublicInstance): void
    }
    
  • 세부 사항:

    인스턴스가 초기화된 다음 props가 처리된 후, data() 또는 computed와 같은 다른 옵션을 처리하기 전에 호출됩니다.

    컴포지션 API의 setup() 훅은 옵션 API의 어떤 훅보다 먼저 (beforeCreate() 훅보다 빨리) 호출됩니다.

created

인스턴스가 모든 상태 관련 옵션 처리를 완료한 후 호출됩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created?(this: ComponentPublicInstance): void
    }
    
  • 세부 사항:

    반응형 데이터, 계산된 속성, 메서드 및 감시자가 설정된 후, 이 훅이 호출되면 됩니다. 그러나 마운팅 단계가 시작되지 않았으므로, $el 속성을 아직 사용할 수 없습니다.

beforeMount

컴포넌트가 마운트되기 직전 호출됩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beforeMount?(this: ComponentPublicInstance): void
    }
    
  • 세부 사항:

    반응형 상태 설정이 완료되면 이 훅이 호출되지만, 아직 DOM 노드가 생성되지는 않았으며, 첫 DOM 렌더 이펙트를 실행하려고 합니다.

    이 훅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 중에 호출되지 않습니다.

mounted

컴포넌트가 마운트된 후 호출됩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mounted?(this: ComponentPublicInstance): void
    }
    
  • 세부 사항:

    컴포넌트가 마운트된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

    • 동기적으로 선언된 모든 자식 컴포넌트가 마운트됨(비동기 컴포넌트 또는 <Suspense> 트리 내부 컴포넌트는 포함하지 않음).

    • 자체 DOM 트리가 생성되어 상위 컨테이너에 삽입된 경우. 앱의 루트 컨테이너가 문서 내에 있고, 컴포넌트의 DOM 트리도 문서 내 있는 경우에만 보장됨.

    이 훅은 일반적으로 컴포넌트의 렌더링된 DOM에 접근해야 하는 사이드 이펙트를 실행하거나, 서버에서 렌더링된 앱의 DOM 관련 코드를 클라이언트에서만 조작하도록 제한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훅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 중에 호출되지 않습니다.

beforeUpdate

반응형 상태 변경에 의한 컴포넌트 DOM 트리 업데이트 직전 호출됩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beforeUpdate?(this: ComponentPublicInstance): void
    }
    
  • 세부 사항:

    이 훅은 Vue가 DOM을 업데이트하기 전, DOM 상태에 접근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훅 내부에서 컴포넌트 상태를 수정하는 것도 안전합니다.

    이 훅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 중에 호출되지 않습니다.

updated

반응형 상태 변경에 의한 컴포넌트 DOM 트리 업데이트 후 호출됩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updated?(this: ComponentPublicInstance): void
    }
    
  • 세부 사항:

    부모 컴포넌트의 updated 훅은 자식 컴포넌트의 updated 훅 이후에 호출됩니다.

    이 훅은 반응형 상태 변경에 의한 컴포넌트 DOM 트리 업데이트 후 호출됩니다. 한 코드블럭 내에서 특정 상태 변경 후, 이어서 업데이트된 DOM에 접근해야 하는 로직의 경우, nextTick()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훅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 중에 호출되지 않습니다.

    WARNING

    updated 훅에서 컴포넌트 상태를 변경하면, 무한 업데이트 루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beforeUnmount

컴포넌트 인스턴스가 마운트 해제되기 직전 호출됩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beforeUnmount?(this: ComponentPublicInstance): void
    }
    
  • 세부 사항:

    이 훅이 호출된 경우에도 컴포넌트 인스턴스는 여전히 온전히 작동합니다.

    이 훅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 중에 호출되지 않습니다.

unmounted

컴포넌트가 마운트 해제된 후 호출됩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unmounted?(this: ComponentPublicInstance): void
    }
    
  • 세부 사항:

    컴포넌트가 언마운트된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

    • 모든 자식 컴포넌트가 언마운트됨.

    • 관련된 모든 반응형 이펙트(setup() 동안 생성된 렌더링 이펙트 및 계산된 속성/감시자)가 중지됨.

    이 훅을 사용하여 타이머, DOM 이벤트 리스너 또는 서버 연결과 같이 수동으로 생성된 사이드 이펙트를 정리합니다.

    이 훅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 중에 호출되지 않습니다.

errorCaptured

자식 컴포넌트에서 전파된 에러가 캡쳐되었을 때 호출됩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errorCaptured?(
        this: ComponentPublicInstance,
        err: unknown,
        instance: ComponentPublicInstance | null,
        info: string
      ): boolean | void
    }
    
  • 세부 사항:

    다음과 같은 출처의 에러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 렌더
    • 이벤트 핸들러
    • 생명주기 훅
    • setup() 함수
    • 감시자
    • 커스텀 디렉티브 훅
    • 트랜지션 훅

    훅은 '에러', '에러를 트리거한 컴포넌트 인스턴스', '에러 소스 유형을 지정하는 정보 문자열' 세 개의 인자를 받습니다.

    errorCaptured 훅에서 컴포넌트 상태를 수정하여 사용자에게 에러 상태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에러가 난 컴포넌트에서 에러 상태를 렌더링해서는 안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컴포넌트가 무한 렌더링 루프에 빠집니다.

    훅은 false를 반환하여 에러가 더 이상 전파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에러 전파 세부 사항을 참조하십시오.

    에러 전파 규칙

    • 기본적으로 모든 에러는 단계적으로 전파되며, app.config.errorHandler가 정의된 경우, 최종적으로 이곳으로 전파되므로 한 곳에서 서비스 분석 및 보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의 상속 체인 또는 부모 체인에 여러 개의 errorCaptured 후크가 존재하는 경우, 모든 후크는 동일한 오류에 대해 아래에서 위로 순서대로 호출됩니다. 이는 네이티브 DOM 이벤트의 버블링 메커니즘과 유사합니다.

    • errorCaptured 훅 자체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이 에러와 원래 캡처된 에러가 모두 app.config.errorHandler로 전송됩니다.

    • errorCaptured 훅에서 false를 반환하면 더 이상 에러가 전파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이 에러는 처리되었으므로 무시되어야 합니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후 단계적으로 전파되어야 할 errorCaptured 훅 또는 app.config.errorHandler에 이 에러로 인한 호출 동작은 없습니다.

renderTracked

컴포넌트의 렌더 이펙트에 의해 반응형 의존성이 추적됐을 때, 호출됩니다.

이 훅은 개발 모드 전용이며 서버 측 렌더링 중에는 호출되지 않습니다.

This hook is development-mode-only and not called during server-side rendering.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renderTracked?(this: ComponentPublicInstance, e: DebuggerEvent): void
    }
    
    type DebuggerEvent = {
      effect: ReactiveEffect
      target: object
      type: TrackOpTypes /* 'get' | 'has' | 'iterate' */
      key: any
    }
    
  • 참고: 가이드 - 반응형 심화

renderTriggered

컴포넌트의 렌더 이펙트가 반응형 의존성에 의해 다시 실행되도록 트리거된 경우, 호출됩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renderTriggered?(this: ComponentPublicInstance, e: DebuggerEvent): void
    }
    
    type DebuggerEvent = {
      effect: ReactiveEffect
      target: object
      type: TriggerOpTypes /* 'set' | 'add' | 'delete' | 'clear' */
      key: any
      newValue?: any
      oldValue?: any
      oldTarget?: Map<any, any> | Set<any>
    }
    
  • 참고: 가이드 - 반응형 심화

activated

<KeepAlive>로 캐시된 컴포넌트 인스턴스가 DOM 트리의 일부로 삽입된 후 호출됩니다.

이 훅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 중에 호출되지 않습니다.

deactivated

<KeepAlive>로 캐시된 컴포넌트 인스턴스가 DOM 트리에서 제거된 후 호출됩니다.

이 훅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 중에 호출되지 않습니다.

serverPrefetch

컴포넌트 인스턴스가 서버에서 렌더링 되기 전에 완료(resolve)되어야 하는 비동기 함수입니다.

  • 타입:

    ts
    interface ComponentOptions {
      serverPrefetch?(this: ComponentPublicInstance): Promise<any>
    }
    
  • 세부 사항:

    훅이 Promise를 반환하면, 서버 렌더러는 컴포넌트를 렌더링하기 전 Promise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 훅은 SSR(서버 사이드 렌더링) 중에만 호출되므로, 서버 전용 데이터 가져오기를 실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제:

    js
    export default {
      data() {
        return {
          data: null
        }
      },
      async serverPrefetch() {
        // 서버에서 미리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은
        //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요청하는 것보다 빠름.
        // 최초 데이터 요청 결과로 컴포넌트의 일부가 렌더링 됨.
        this.data = await fetchOnServer(/* ... */)
      },
      async mounted() {
        if (!this.data) {
          // 마운트 시 데이터가 null일 경우,
          // 컴포넌트가 클라이언트에서 동적으로 렌더링되도록
          // 클라이언트 측에서 가져오기를 실행해야 함.
          this.data = await fetchOnClient(/* ... */)
        }
      }
    }
    
  • 참고: 가이드 - 서버 사이드 렌더링 (S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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